인공 유산의 방법 부작용,불완전 유산 가능성

요즘에는 유산에 쓰는 약과 기구의 개발로 과거보다는 부작용이 많이 줄었습니다. 그러나 유산의 빈도나 후유증이 전체 여성으로 보아서는 매우 많으며 각각의 방법이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른 방법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 초음파 유도
자궁에 있는 태아와 태반을 제거하는 유산 수술은 눈으로 보지 않고 손의 감촉만으로 수술하기 때문에 어렵고 부작용이 매우 많은 그리고 위험한 수술입니다. 임신된 자궁은 혈액 순환도 많고 물렁물렁하여 손상 받기 매우 쉽습니다. 그러나 초음파로 보면서 수술을 하면 매우 안전하게 할 수 있습니다.
▶ 배 초음파
배로 보면서도 할 수 있지만 임신 초기에는 소변을 채우지 않으면 잘 보이지 않습니다. 임신 중기에는 소변을 채우지 않고도 배에서 볼 수 있지만 수술 중 태아와 태반이 나오면 자궁이 줄어들어 보이지 않게 됩니다.
▶ 내진 초음파
수술 전에 별 이상이 없는지 그리고 수술 후 잘 되었는지 확인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질에 기구를 넣고 질을 통해 수술하기 때문에 수술 중에는 쓸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눈으로 보면서 수술하는데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직장 초음파
초음파 탐촉자를 직장에 넣어서 자궁과 그 주변을 매우 잘 볼 수 있습니다. 기구가 어디까지 들어가는지, 자궁 밖으로 나가지는 않는지, 수술이 잘 되는지, 남아 있는 찌꺼기는 없는지 등 거의 모든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자궁이 작아도 질 초음파처럼 잘 보이기 때문에 수술 중에 태낭이 없어져도 자궁내막이 잘 보입니다.
▣ 자궁 경관 열기
유산을 시킬 때 자궁 경관을 벌리려고 해초로 만든 작은 나무 막대기 같이 생긴 자궁경관 확장제를 자궁 경관에 끼워 두고 몇 시간 후 또는 다음날 수술합니다. 자궁 경관에 넣어 둔 물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불어나서 자궁 경관을 조금씩 벌려 주게 됩니다.
정상분만 경험이 없는 여성의 자궁 경부는 대부분 단단하여 벌리려면 상당한 힘이 필요하고 마취를 많이 하지 않으면 통증이 심하며 무리하게 벌리면 다칠 수 있습니다. 경산부에서도 자궁 경부가 단단하던지 태아가 커서 많이 벌려야 수술이 쉽게 될 때는 이러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 삽입 시간
임신 초기라면 자궁 입구를 벌리는 약을 넣을 때 4-5시간 후면 무리 없이 수술할 수 있으므로 아침에 약을 넣고서 오후에 수술하면 부작용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약을 넣는 시간과 수술 시간 사이를 줄여서 염증이 생기는 것을 줄입니다. 임신 초기를 지나고 자궁 경관이 딱딱한 사람은 2-3번에 걸쳐서 이 과정을 반복할 때도 있는데 위험성이 점차 높아집니다.
▶ 부작용
이 과정에서 염증이 생길 위험이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자궁 경관 내부에 넣어두어 몇 시간 또는 한나절 사이에 크게 불어나는 기구로 자궁 경부가 압박을 받아 혈액 순환이 줄므로 염증이 잘 생깁니다.
요즈음에는 이렇게 이물질을 넣지 않고 질에 약을 넣은 후 흡수되어 약의 화학적 작용으로 자궁 경부를 부드럽게 하면서 동시에 자궁 문이 열리게도 하는 방법도 쓰고 있습니다. 자궁 수축 작용도 있어서 유산이 되기도 하는데 불완전 유산 가능성이 많이 있으므로 소파수술로 자궁을 깨끗이 하여야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임신 초기 증상 ,유산약 미프진 복통 알아보기

낙태약 미프진 구매 조심해서 하세요

임신 중 발열 다스리는 법 유산약 미프진 사용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