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태 중단선언 산부인과醫 "낙태약 '미프진' 불법유통 차단해야"

산부인과 의사들이 임신중절수술 중단을 선언한 이후 한걸음 더 나아가 '미프진(MIFEGYNE)'의 불법유통을 차단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나섰다.
미프진은 자연유산 유도약으로 해당 약제가 의사 처방 없이 불법 유통되고 있기에 이를 정부가 바로 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직선제)대한산부인과의사회(이하 직선제산의회) 김동석 회장은 "우리나리에서 미프진은 불법인데도 인터넷 사이트에서 검색하면 많이 나오는 걸 알 수 있다"며 "이런 사실을 복지부나 경찰도 알고 있을것인데 단속을 안하고 있다. 불법 유통하고 있는 낙태약에 대해 단속도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산부인과 의사들이 비도덕적 진료행위로 규정된 임신중절수술을 중단하게 되면 이 약이 더 많이 불법유통 될 것인데 그럴수록 부작용 사고도 필연적으로 발생할 건 뻔하다"고 내다봤다.
실제로 간단한 인터넷 검색만으로도 '미프진 판매'라는 글을 쉽게 찾을 수 있는 상황. 직선제산의회에 따르면 손쉽게 미프진을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가 버젓이 존재하며 1회분 가격은 30~60만원 선에 달한다.
아울러 지난 26일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는 '안전한 임신중단을 요구하는 여성들'이 임신중단 약물인 '미프진'을 먹는 퍼포먼스를 하는 등 임신중절과 관련해 사회적으로 다각적인 의견이 쏟아져나오는 상황이다.
의료계에 따르면 미프진은 유산 유도약으로, 성호르몬 중 하나인 프로게스테론의 기능을 차단해 유산을 유도한다. 아울러 착상된 수정란을 자궁과 분리시킨 후 자궁 수축을 통해 수정란을 자궁 밖으로 밀어낸다.
그러나 만약 임신 10주 이상 지난 여성이 복용하면 수혈이 필요할 만큼 심각한 출혈이 발생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또한 복통과 출혈에도 불구하고 불완전 유산이 될 위험도 높다. 불완전유산이 되면 출혈과 염증, 자궁손상 등 부작용 위험성이 커지며, 심하면 자궁 적출을 해야 한다. 7주 내 복용한 여성의 5~8%는 대량 출혈로 응급수술을 받는다.
김 회장은 "산부인과의사들이 중절 거부 선언을 한 뒤에 할수 있는 조치는 바로 미프진 유통 현실에 대해 조사하는 것이다. 인터넷 광고로 중절수술을 유인회원들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자연유산 유도약인 미프진에 대한 논란은 이미 지난해 10월 청와대 국민청원을 통해 한 차례 제기된 바 있다.
당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낙태죄 폐지와 자연유산 유도약(미프진) 합법화 및 도입 부탁한다'는 글이 올라왔고 이 청원에 23만 5372명이 동의의사를 표해 청와대가 제 2호 답변으로 내놓은 바 있다.
이에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은 "낙태 처벌 강화 정책으로 불법 시술을 양산하고, 고액 시술비 부담 등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며 "임신 중절 실태 조사를 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미프진의 도입 여부도 이 실태 조사 이후 사회적, 법적 논의 결과에 따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산부인과의사들의 임신중절수술 중단 선언과 맞물려 음지에 있던 자연유산 유도약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요구하는 움직임이 보이며, 향후 정부의 움직임에 의료계와 여성단체, 시민단체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카톡danco1004 주소 danco1004.top♥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임신 초기 증상 ,유산약 미프진 복통 알아보기

낙태약 미프진 구매 조심해서 하세요

임신 중 발열 다스리는 법 유산약 미프진 사용방법